주식 초보 필독사항 유의점 등 정리본

반응형

주식 걸음마 단계이신분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서 주식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제가 드리는 작은 조언이지만, 무심코 주식을 하다가 본인의 자금을 손실을 입지 마시라는 마음으로 몇자 적어 봅니다. 저 역시 주식 초장기때 고수들에게 밥사주고 고기맥여주고 술맥이면서 배웠던 조언들입니다.

 

요즘 세계경제가 휘청하는 지금 주식으로 재테크를 노려보시는 분들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시에 항상 유의하시면서 투자하시고 항상 보유주식에 빨간불만 들어오길 바랍니다.

 

주식초보 필독 첫번쨰 - 잘 모르지만 다른사람들이 사기에 따라 산다(뇌동매매)

정말 양질의 정보는 당신에게 오지 않아요. 증권사에 다니는 친구들도 각종 찌라시 기사에 혀를 내두르고 자신들조차 노력해서 양질의 정보를 얻고자 노력합니다.

 

남들과 따라사는게 나쁜게 아닌 그 정보 입수, 투자 타이밍과 관리 측면에서 초보가 다룰 영역은 아닙니다. 누가 아무에게나 고급정보를 주겠습니까.. 정말 운이 좋으면 맞을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현실성이 없습니다.

주식초보 필독 두번째 - 주식 호가창을 보면 정신이 없다(조급증)

주식을 오랜기간동안 해온 투자자들도 변동성 큰 주가나 , 파란색으로 물든 내 잔고창을 보면 마음이 울컥하고 슬픕니다. 이런거에 연연하지 않아야 하는데 사람이란 감정에 치우치기 쉽기에 파란불이 떳다고 바로 매매하고 다른 주식을 산다던가, 아예 안하던가 대부분 패턴이 그렇더라구요.

 

이 현상은 사람이기에 당연한겁니다. 도저히 안되겠다고 생각하시는분은 그냥 주식 앱을 삭제하는걸 추천하고 주식창은,, 되도록 보지 않도록 하는 마음을 기르도록 합니다.

 

주식초보 필독 세번째 - 테마주 투자를 하지 않는다.

테마주란 무엇이냐? 테마주는 반도체의 미래, 2차전지의 미래 결국은 한 테마에 속하게 됩니다. 테마에 따라 투자하는게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제가 말한건 세력과 테마주를 쫓아 다니는 사람, 기관의 테마주 단타방에 먹이감이 되지 마시라는 겁니다.

 

그리고 다루기가 초보분 입장에서는 매우 어렵습니다. 초보분들이 접근하기엔 너무나 변수와 피곤함이 따르니 홀짝 게임하는 마음으로 다가서시는 거라면 강원랜드를 추천 드립니다. 그냥 하지마세요. 돌아오는건 파란불의 잔고창과 손실난 당신의 자산입니다.

주식초보 필독 네번째 - 인버스 및 2X레버리지 투자.

누가 그렇게해서 돈을 벌었다 더라~ 뭐가 어떻다 더라~ 이런 카더라 투자는 간혹 맞아 떨어져서 빨간불을 경험하실수도 있습니다. 저역시 해본적이 있습니다. 걱정되는건 버릇된다는 건데 단 한번으로 족하시고 주식이라는 거의 본질에 맞는 투자를 하시는걸 추천 합니다.

 

사고 팔고하다가 수수료와 상처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통계로 이런 투자의 승률은 51.5%가 넘어야 이깁니다. 왜 51.5%냐면 수수료 및 최종 패대기 칠때 한틱 더 낮은 가격 매도 기준이면 이정도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내가 매번 이확률 게임에 이길 자신 있으신분들은 그렇게 하시고 그런거 아니면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50%도 안되는 확률에 내 귀한돈 투자해서 좋은 기회비용 날리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주식초보 필독 다섯번째 - 뭘 사야될지 모를때

주식은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특히나 연줄도 없고 빽도 없는 우리들은 아무것도 모릅니다. 단순히 느낌상으로 단순히 수치상으로 보는게 초보 입장에서는 대부분 입니다.

 

공부는 선행되었으면 하고 주식은 꼭 매일 보고 매일 매수 매도를 해야하는 놀이판이 아닙니다. 모르겠으면 그냥 냅두시고 그리고 매일 뭘 해야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언제부터 그렇게 호가창만 보면서 안절부절하면서 살았다고 어려워 하시나요. 주식투자에서 매일 호가창 봐야되고 매일 주식 매매 된다는 법은 없답니다. 때로는 그냥 내버려 둘줄 아는 여유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정말로 뭘 사야 할지 모르신다면 코스피 상장된 1,2,3위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시고 묵혀보세요. 쉽게 망하지 않을 기업들이니 손실을 입어도 크게 입지 않을겁니다. 주식은 투기가 아니라 투자 입니다. 그 회사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주식초보 필독 여섯번쨰 - 본업에 충실하세요.

주식을 하게 되면 초보분일 수록 조급해지고 주식의 호기심과 조급증이 커집니다. 그래서 그보다 더 중요한 나의 본업을 소흘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고 뜨끔하신분들이 대부분 일겁니다. 저또한 그랬으니까요. 

 

일하는 도중 매번 호가창 처다보고 잔고 보고 한숨쉬며 팀장에게 욕먹었던 어제가 생각이 나네요. 본업이 있기에 내가 투자할 수 있고, 본업에 충실해야 혹시나 잘못 되도 다시 일어설 수 있으니 본업을 충실히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초보 필독 일곱번쨰 - 주식 리딩 업체 이용 하지 말기

주식을 시작하면 뭘 사야 할지 모를때 누군가 알려주지 않을떄 혼자 답답해서 인터넷에서 이것저것 찾아보곤 한다. 그러다 찾는게 '무료리딩방' 이런거다, 하,, 진짜 생각만 하면 욕나오는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에게 당신의 전화번호를 남기게 되면 이제 이런 업체에서 당신의 전화번호는 돌고 돈다. 내 실패담이니 이건 꼭 새겨 듣길 바란다. 이런 업체들은 대부분 작전주의 희생양을 찾는 업체들도 많고 돈은 돈대로 받으면서 실력도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물론 잘 찍어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내가 느끼고 보고 듣고 한 결과 없다.

 

이런방들은 한달에 몇십만원부터 몇백,몇천 만원까지의 회원료를 요구하는데 이런걸 듣지 말길 바란다. 아직도 하루에도 스팸 문자 및 전화가 몇통씩 온다. 절대하지마라. 주식하면서 가장 후회하는것중 하나가 이거다.

 


언제까지 주식 초보자로 남을것인지는 여러분의 선택 입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들을 잊은채 하루하루를 보내신다면 어떤때는 수익률이 날수도 있고 또 운이좋은 어떤이는 글쓴이인 저보다 더 좋은 수익율도 나올겁니다.

 

하지만 그 사람의 주식투자의 깊이는 시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얕고 가볍다는걸 잊지 마세요.

 

1년뒤, 2년뒤 , 10년뒤 이글을 보신분들이 현명한 선택으로 더 많은 자산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