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후기(feat.기업은행)

반응형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후기(feat.기업은행)

기업은행 방문 경로는 이전글(아래링크)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기업은행 코로나 대출 진행과정

 

기업은행 코로나 대출 진행과정

기업은행 코로나 대출 진행중.. 저번주에 내 집 근처의 IBK 기업은행을 방문했다. 인터넷에서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아서 빠르게 서류준비하여 방문을 해서 "대출" 부서의 번호표를 뽑고 기다렸다. 어언 2시간 조금..

jibung04.tistory.com

내 번호표를 받은지 어느덧 10일이 지난 4/24일이 되었다(전글에서는 23일이라고 했지만 오타). 아침에 씻고 밥먹고 오전 10시에 은행에 기업은행에 방문을 했다. 한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0일전에 왔을떄와는 달리 대기 순번도 많이 없었고 바쁘게 번호표를 나눠주고 뽑아주던 경비아저씨도 한가롭고 여유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먼저 은행 창구 번호표를 새로 뽑고 기다렸다. 10일전 같으면 두시간 정도 걸렸었지만 내가 방문한 날은 비교적 한산하여 15분 정도 기다리니 내 차례가 되었다. 

 

은행 창구 직원에게 번호표를 주고 나의 서류를 제출했다.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서류는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임대차계약서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원본)
지방세 납입증명서(원본)
국세납세사실증명원(원본)

제출 후 검토를 하니 특이사항이 없는지 반문을 하였으나 돌아오는 대답은 "문제없다" 라고 했다. 부가세 매출은 다소 낮았지만 신용등급이 우량한 상태였기떄문에 문제 없다라는 답변을 받았다. 코로나 대출이 신청자가 많은 지금 어느정도 기다림이 필요하다고도 언지를 주었다.

 

이제 대출 약정서를 작성할 차례. 뒷편으로 가 지점장? 팀장쯤 되어 보이는 분과 대출 약정서를 작성을 하면 된다 하여 뒷편 자리로 갔다. 먼저오신 아주머니께서는 약정서를 다 쓰시고 일어나시는데 두분이 얘기하는걸 들어보니 2,500만원대출신청을 하였다고 하는데. 

나는 3,000만원 대출받는데 왜 2,500만원 대출을 받으시지 라고 생각하는 도중. 아. 신용등급별 차등 대출금액이 적용되는 구간이 있다는걸 깨달았다.

코로나 소상공인 신용등급별 대출 가능 금액

1~2등급 3,000만원
3~4등급 2,500만원
5~6등급 2,000만원

신용등급을 꾸준히 관리해온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었다. 약정서를 작성하는데 내용은 상당히 많았다. 기업은행+신용보증 재단의 서류를 함께 쓰려니 많은게 당연한 결과다. 

 

대출금리는 연 1.5% 이다. 3,000만원을 대출 받을시에 월 37,000원씩 내면 된다는것이다. 세상 어떤 대출을 이용해도 이보다 저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상품을 만들어주신 나랏님들에게 감사할 따름이다. 

 

하지만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서주기 때문에 별도의 보증료가 있다.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보증료

첫 보증료는 0.6%
연장시 보증료는 0.9% 

1년단위로 연장

보증료는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다. 처음에 대출진행시에 보증료는 0.6% 3,000만원에 0.6%면 180,000원이다. 이율에 비해 비교적 금액대가 나간다는걸 확인할 수 있지만 저렴한 대출이기에 감사하게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약정서를 모두 다 작성을 하고 심사기간과 처리기간을 여쭈어 봤더니, 방금 창구에서 상담한게 심사가 모두 끝난 상황인 것이고, 대출 실행은 7일쯤 예상한다고 하였다. 급한돈은 없으니 여유롭게 받아도 되지 라는 생각으로 집으로와 평온한 주말을 보냈다.

 

4/27일 아침 사업장에 출근해서 업무를 보던 와중에 문자가 도착했다.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금이 지급이 된 것이다. 은행의 지점장급 되보이시는 분의 말씀으로는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예상하였는데 비교적 일처리가 빨리 끝난것 같다. 소상공인 즉 사업자 대출이기에 사업자 통장은 필수적으로 만들어야 대출진행이 가능하고 그렇지 않으면 대출이 불가능하다.

 

또한, 많이 저렴한 금리로 인해 혜택을 보니 사업자 통장을 만들때 신용카드를 만들어 은행 실적에 도움이 되도록 하자.

 

정리.

은행 번호표 나눠줘서 대출 약정서 쓰는 기간까지 10일  소요
약정서를 쓰고 대출받은 기간 3일 (은행 영업일로는 1일) 소요

서류만 정확히 준비하고, 위의 조건이 가능하다고 하면 빨리 받는게 좋을 것 같다. 어느정도 한도가 소진이 되어 가고 있다고 하니 빨리 받아 이 어려운 시국을 함께 헤쳐나가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