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받는 순서 - 금융권별 정리

반응형

살면서 한 번씩은 받아보는 대출,, 무분별하게 여기저기서 대출 조회를 하거나 받지 말고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주택담보나 전세대출이 아닌이상 대부분 신용대출로 자금을 마련할 것이다. 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그 사람의 신용을 보고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다. 단, 직장인이나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의 소득증빙이 가능한 경우다. 이러한 조건 없이 대출을 해준다는 것은 사기나 고금리를 의심해보자.

금융권의 종류는 4가지가 있다.

1금융권 : 시중은행(KB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2 금융권 : 캐피털, 카드사, 새마을금고, 축협, 신협 등

3 금융권 : 저축은행

4 금융권 : 대부업(리드코 X, 산와 머 X, 러쉬앤캐X 등)

대출을 알아보려면 은행부터 알아 보는게 좋다. 은행 금리는 대부분 한 자릿수의 금리로 저렴한 상품을 운영 중이다.

모두 다 자기들이 쓰는 통장이 있을 것이다. 간단한 팁을 말하자면 주거래통장의 은행으로 먼저 신용대출을 알아봐라. 주거래 통장으로 쓰는 은행은 그만큼 거래내역이 축척되어 있고, 적금, 예금, 청약 등 은행과의 거래가 있으면 신용대출의 금리 할인과 조금 더 높은 한도로 이용할 수 있다.

단, 본인의 소득 대비 채무는 조금 살펴야 할 것이다.

2 금융권은 캐피털이나 카드사다. 새마을금고나 축협 등이 2금융권인걸 모르는 사람이 참 많다. 은행으로 등록되지 않고 조합으로 운영중이다. 대신에 캐피탈 사나 카드사보다는 이율이 낮다.

요즘은 자동차를 살 때 캐피털이나 카드사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1 금융권인 은행에서도 차량대출 상품을 많이 내놓아서 주거래 은행에 문의를 해보는 것도 좋다.

3 금융권은 저축은행이다. 은행이라 붙어서 1 금융권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저축은행은 1 금융권처럼 은행연합회가 아닌 저축은행 중앙회이다. 캐피털, 카드사보다 이율이 높다.

4 금융권은 말 그대로 대부업이다. 현재 대한민국 법정 최고금리는 24%이다. 대부분 법정 최고금리인 24%로 대출이 진행된다.

예전에는 신용조회만으로도 신용점수가 깎여 대출받을 때 불이익이 되었었다. 하지만 법인 개정되었고 신용조회만으로 신용점수가 내려가지 않는다. 대출을 실행했을 때에 신용점수가 내려가 등급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저축은행이 일반 은행인 줄 알고 무심코 조회를 했다가 시중은행에 대출을 신청했을 시에는 대출이 거절되거나 한도가 삭감될 수도 있다. 그만큼 은행권에서는 우량고객을 확보함으로써 금리가 낮은 상품으로 대출을 해주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가 있는 것이고.

그 외에 금융권들은 대출 금리가 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받아서 부실 채권의 리스크를 충당할 목적의 상품이 대부분이다.

대출상품 역시 자신이 잘 모른다면 은행권에 먼저 가서 물어보고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은행에서의 대출은 조금 조건이 까다롭고 준비해야 될 서류도 많고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

타 금융권에서는 대출 조건이 조금 여유롭고 준비해야 될 서류도 적고 심사 시간이 적게 걸릴수도 있지만. 잠깐만 시간을 내고 마음을 가라 앉혀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는 게 나중에도 좋고 현재에도 좋다.

모두들 안전한 대출 , 저금리 대출을 받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