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사이드카 발동 / 주식 전망

반응형

오늘 2020년 03월 12일 코스피가 장중 5%이상 폭락하면서 약 8년 5개월 만에 처음으로 유가증권 시장 매도 사이드카가발동됐다. 

 

"한국 거래소는 이날 오후 1시 4분 37초에 선물가격 하락으로 인해 5분간 유가증권 시장에서 프로그램 매도 호가 효력이 일시정지(사이드카 발동) 된다고 공시했다"

 

사이드카는 무엇일까?

선물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 변동(등락)한 시세가 1분만 지속될 경우 주식시장의 프로그램 매매 호가는 5분간 효력이 정지되는 조치.

 

이 제도는 시장 상황이 급변할 경우 프로그램 매매 호가를 일시적으로 제한함으로써 프로그램 매매가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1996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도입됐다.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내가 체감하는 것보다 더 크게 작용하는것 같다. 중국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잠잠 해지니 점차 미국과 유럽,중동 쪽에선 코로나가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이 미치고 있다.

 

앞으로 증시 전망은 어떨까? 과연 좋을까? 위기가 기회 일까?

 

오늘 코스피는 1,834.33 으로 -3.87%로 마감했다. 우리나만 이러는 걸까? 아니다. 세계 주요 경제 지표가 폭락 중이다.

나스닥은 전날 7,952.05 로 -4.7% 하락했으며 , 다우산업은 23,553.22 로 -5.86% 하락했다.

유럽 중동을 시작으로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세계 주요 경제 지표가 모두 다 하락중이다.

 

이 하락세에 과연 빛을 보는 자가 있을까? 전 세계가 코로나 19 사태로 펜대믹 쇼크로 경제가 당분간 어려울듯 보여진다

 

주식을 하시는분이시라면 앞으로의 전략을 잠시 보류로 바꾸시는게 좋을 것 같다 . 현재 이탈리아는 기하급수적으로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가 점점 늘어 나가는 추세고 , 현재 미국에서도 아직은 미미하지만 더 퍼져 나갈 것 같다.

 

내 생각에는 아마 4월 중순까지는 변동폭이 상당히 심해서 주식 투자를 잠시 멈추고 있는게 좋을것이다. 아니면 5월까지는 제약주에 관심을 가지는게 좋을 것이다. 지금 현재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유명세를 탄 "코미팜" "씨젠" 등 말고 그에 연관된 숨은 제약주를 찾는것이 좋을것이다. 

 

현재 제약주 대장은 코스피 "셀트리온" 이다.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은 코로나 19 치료제를 만들겠다고 수차례 언급을 하였지만, 주가는 큰 변동폭이 없다. 너무 덩어리가 크기에 움직이기 좀 힘들것이다.

 

나는 나름 주식 전문가(?) 라고 생각하지만 내 생각을 알리기엔 너무나 부끄럽기에,, 추천주 따위는 없고,,  제약주는 스스로 찾아서 한번 대박은 아니더라도 이런 하향세에 조금이나마 수익을 얻어 보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