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반응형

 

 

 내가 갖고 있는 노하우로 어떻게 하면 신용등급이 올리 갈수 있는지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금융권에서 10년이상 근무를 하다 현재 개인사업을 하고 있으므로 어느정도는 일반 분들보다는 신용에 대한 개념이 확고하다는 의견을 먼저 말씀 드립니다.

 

 

사람들이 살다보면 대출이 필요할 때도 있고 신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할때도 있고 할부를 해야 할 때도 있을것입니다.

신용등급은 1~10등급까지 존재하고 숫자가 낮을 수록 좋은 등급입니다. 자신이 신용카드를 쓰고 있지 않다면 그것은 신용이 좋은것이 아니라 신용이 없는것 입니다. 잘못된 상식으로 자신의 신용을 깍아 먹지 말도록 합시다.

 

첫번째 . 신용카드 사용법

 

 

신용카드는 신용지불 능력이 있을때 만드는것이 아니라 한장이라도 만들 수 있을때 만들어 놓는것이 중요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아서 자신이 신용거래에 대한 절제가 없을 경우에는 통신요금이나 공과금만 자동이체 등록을 하고 잘라 버리면 됩니다. 절제가 없다면 그건 모두 당신을 나락으로 떨어트리는 카드일 뿐입니다.

 

신용카드는 오랜기간 연체없이 쓸수록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오래 쓰면 그만큼 물건 값을 지불하고 정해진 결제일에 제때 상환을 하였다면 그만큼 신뢰도가 쌓이는 겁니다. 다만 중간에 장.단기 연체를 했다면 신용등급은 좋을수가 없습니다. 신용카드는 정해진 날짜에 얼마 기간 동안 쓴 금액을 내겠다는 카드사와의 약속입니다.

 

카드 결제일이 되기전 항상 선결제를 하는 버릇을 기르는게 좋습니다. 카드 결제일이 15일 이다 라고 하면 적어도 월초 7일 안에 선결제를 해버리면 카드사 입장에서도, 신용평가 시스템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합니다. 미리 선결제를 하게되면 결제금액을 미리 갚기 때문에 이 사람은 연체나 부도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겠다 라고 평가를 하게 됩니다.

 

카드장기대출(카드론) 과 카드단기대출(현금서비스)는 되도록 안쓰는게 좋습니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인터넷,어플,atm기에서 간단한 인증과정을 거치면 바로 나올 수 있는 돈입니다. 간편하고 간단하고 빠르다고 해서 다 좋은게 아닙니다. 대출은 쉽고 빠르면 위험하며 , 쉽고 빠르면 그만큼 부실채권을 감당해야 하는 금융사들은 신용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주게 될 수 바께 없습니다.

 

결제일 리볼빙 서비스는 절대 하지 마세요. 신용카드의 청구금액이 많이 나왔는데 당장 갚을 돈이 없다면 주위에 지인들에게 빌리거나 , 대출을 받거나 , 현금서비스 나 카드론을 받아서 상환을 하세요. 리볼빙 서비스는 당월 결제금액의 일정비율로 상환하고 나머지는 익월 또는 기간을 정해서 상환을 하는 방식인데 , 신용평가사에서는 리볼빙을 이용하는 사람이므로 돈이 없다고 판단되어 신용점수에 안좋은 영향이 가게 됩니다.

 

두번째. 대출받는법

 

 

대출받는 순서는 당연히 은행에서 먼저입니다. 은행에서 한도가 꽉 찼거나 기준이 안된다면 그 다음 순서는 캐피탈&카드사 입니다. 여기까지는 신용점수가 그나마 괜찮지만 저축은행 이나 대부업으로 가게 되면 그 순간부터 신용등급의 하락이 몸소 체감이 되실 겁니다.

 

지금 현재는 대출가능조회를 할때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출을 받음과 동시에 신용에 대출내역이 등재가 되고 그로인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져서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고 중간에 목돈이 들어온다면 높은 이자보다는 대부업>저축은행>캐피탈>은행 순으로 상환하시는게 좋습니다. 

 

세번째. 체크카드사용

 

 

신용카드는 발급해놓고 최소 자동이체(핸드폰요금,공과금)만 해놓고 체크카드를 사용하세요. 체크카드는 나의 통장에서 있는 돈만큼 결제가 되는 시스템이며 돈이 없으면 쓰질 못합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를 사용함으로써 그만큼 현금보유를 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므로 신용 점수의 상향이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연체 NO!

 

 

연체를 하려고 하는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 어쩔수 없이 연체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체를 하게 되면 연체 발생일부터 5일 이내에 신용평가사에 연체 사실이 등록되어 집니다. 단 10만원 미만은 등록되지 않고 10만원 이상부터 등록이 됩니다. 연체가 등록되면 그 즉시 신용등급이 2~3단계 하락하게 되고 연체기록은 5년동안 신용평가사에서 기록이 남아 있어 삭제되지 않습니다.

 

혹시나 연체를 하게 된다면 결제일 지나 5일 안에 어떻게든 상환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연체를 자주 하게 되면 정말 자금융통이 시급할때 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워 후회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습니다.

 


 

건전한 신용관리를 통하여 안전한 신용생활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살기 힘든세상 빚없이는 살수가 없지만 모두가 살기 좋아지는 세상이 올때까지 다같이 힘내봅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