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반응형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최근에 지인의 추천으로 경기도의 한 아파트를 하나 분양받았습니다. 없는 살림에,, 아파트까지 사버리니 나갈 돈이 너무 많더라고요, 제가 사는 집은 따로 있어서 임대를 주려고 하는데 임대인을 구하던 와중에 주위에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을 하고 임대를 주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것저것 혜택이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주택임대사업자는?

주택임대사업자는 '주택임대사업'을 목적으로 1호(하나의 주택) 이상의 민간임대주택을 취득한 사람으로서 민간이 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제5조에 따라서 임대사업자 등록을 한 사람을 말합니다.

민간임대주택의 종류는 취득 유형과 임대의무 기간에 따라 구분되게 됩니다.
취득 유형은 민간건설임대주택, 민간 매입임대주택 / 의무기간에 의해서는 공공지원, 장기일반, 단기 민간 임대주택으로 구분됩니다.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① 지방세

취득세 감면 ) 먼저 임대사업자 포함 모든 사업자는 지방세를 세금으로 납부를 해야 합니다. 지방세로는 취득세와 재산세가 있는데 주택을 소유하게 되면 모두 납부해야만 하는 세금이죠.

 

하지만 '주택임대사업자'로 전용면적 60m2 이하인 공동주택이나 주거용 오피스텔을 취득한 경우엔 취득세에 대하여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이나 주거용 오피스텔을 취득한 경우엔 취득세에 대해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85% 까지 취득세에 대해 감면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또한, 전용면적이 60m 2보다 큰 경우에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부여가 되는데 85m 2까지 8년 이상의 장기임대 목적으로 20호 이상 취득한 경우에만 해당이 가능합니다.

 

재산세 감면 ) 60m2 이하의 단기 임대의 경우 최대 50%까지 공공지원 장기일반의 경우에는 최대 85% 까지 재산세에 대해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세대 이상 임대목적으로 등록돼야 재산세 감면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소유한 주택이 다가구 주택이면 모든 호수의 전용면적이 40m 2 이하이고 공공지원이나 장기일반으로 등록된 경우에만 해당이 됩니다.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② 임대소득세

85m2 이하의 단기 임대 시에는 최대 30% 까지 ,

100m2 이하의 공공지원 장기일반이면 최대 75까지 '임대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8년까지는 임대소득이 2천만 원 이하의 임대소득에서는 과세가 되지 않았지만 2019년부터 개정되었습니다.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③ 양도소득세

2018년 9월 13일 부동산 정책 후에 기준일 이전에 취득한 주택에 대해서는 1세대당 1 주택의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고, 이후에 새로 주택을 취득한 경우에는 수도권 6억 원, 비수도권 3억 원 이하의 주택에 대해서 생애 단 한 번만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8년 이상 임대 기간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최대 70%의 세금 특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④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 가입자가 아닌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을 때 임대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으면 재산 점수가 추가가 되어 건강보험료가 많이 부과가 됩니다. 연간 2천만 원 이하의 분리과세 대상으로 2020년 말까지 임대사업자로 등록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료 인상분이 8년에 80%, 4년에 40%의 수준으로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오늘은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 혜택은 임대사업을 영위하시면서 임대소득을 신고하지 않는 사람들을 임대소득 신고를 독려하는 차원에서 만들어진 제도인데요. 주택 임대 사업자로 등록하게 되면 세금과 보험료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신에 지켜야 할 의무도 있습니다.

 

최소 4년 동안 의무임대 기간 유지

임대료 상한 최대 5% 이내로 제한

 

 

위의 두 가지 임대사업자 의무를 다하시게 되면 나라에서 든든한 세금 혜택을 지원해 드립니다. 긴 글을 읽어주시어 감사드리며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주택 임대사업자 혜택

 

반응형

'cred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하는 방법과 주식 투자 방법  (0) 2020.05.14
직장인 신용대출 빠르고 안전하다  (0) 2020.05.09
정부지원 서민대출  (0) 2020.05.05
주택청약 1순위 조건  (0) 2020.05.05
비트코인 무료 채굴 사이트  (0) 2020.05.0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