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반응형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시행한 후에 각 지자체 별로 소상공인에게 생존자금 등의 명목으로 현금성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대한민국 수도인 서울에서도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을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자격 ,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이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전 국민 지급으로 인해 많은 자영업자가 오랜만에 숨통을 트며 매출의 회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꽁꽁 얼어붙은 경기로 사각지대에 놓인 영세 자영업자들의 한숨은 짙어지고 있어 서울 시에서 자영업자들에게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급 기준

1) 서울시를 소재로 사업장을 운영하는 개인사업자

2) 2020년 2월 말 기준으로 서울에 6개월 이상으로 사업을 영위한 업체

3) 2019년 기준 연매출 2억 원 미만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급 방법

 

현금성 지원으로 2개월간 현금으로 매월 70만 원 지급 (총 140만 원)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방법

온라인 접수 '자영업자 생존자금' 홈페이지 (http://smallbusiness.seoul.go.kr/)에서 신청.

신청기간근 2020년 05월 25일부터.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 온라인 5부제


오프라인 접수 2020년 06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사업장 소재 자치구 내 우리은행 또는 자치구별 지정 장소에서 신청 가능. 요일제 별 신청 가능하나, 온라인과는 별개로 오프라인은 주말에는 신청이 불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온라인 신청 방법

 

▲ 자영업자 생존자금 홈페이지 접속(smallbusiness.seoul.go.kr)

 

▲ 대표자 정보 및 본인인증 (본인 명의 핸드폰 필수)

▲ 사업자 정보 조회 및 정보 입력. 

사업자 정보 조회 시에 사업자 번호를 넣어도 시간이 일러서 그런지 조회가 불가하였습니다. 무시하시고 아래의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서류 제출은 없음.

▲ 은행계좌 및 운수사업자 여부,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작성.

 

 

모두 다 입력 후에 '생존자금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적으로 신청이 됩니다. 

지급일이 며칠인지는 아직 날자는 정확하게 나오지는 않았지만, 6월부터 순차적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다소 좀 느려서 답답한 감은 있지만, 그래도 자영업자에게 현금성으로 지원해주는 게 참 감사하다고 생각됩니다.


▼ 아래는 자주 묻는 질문 Q&A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대상은?

- 공고일('20.5.18) 기준 서울시에 사업장을 두고 실제 영업 중인 소상공인 중 아래의 자격요건을 모두 갖출 경우 지원합니다.

< 지원대상 >

① '19년도 연매출 2억 원 미만
― 단, 19년도 영업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1억 원 미만
② 사업자등록증상 주된 사업장 소재지, 서울
― 대표자 주소지 관계없이 사업장 소재지 기준 지원
③ '20.2.29(코로나 심각단계 전환 시점의 월 기준) 기준 6개월 이상의 운영 기간 보유('19.9.1 이전 창업자)
④ 지급 신청일 기준 실제 영업 중인 소상공인
― 현재 휴·폐업 중이거나 사실상 폐업상태에 있는 업체 지원 제외
― 종사자수(5인 미만, 제조업·광업·건설업·운수업 10인 미만) 기준 준수

19년도에 매출이 없는 경우 지원되나요?

-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실질적으로 영업을 해오던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것으로 19년도 연매출이 없는 경우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 다만, 영업활동의 지속 여부에 대해 입증할 수 있는 경우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지급)

- 이의신청 제기 후 관련 자료 확인(필요시 현장방문) 등 심사 실시 후 지급 여부를 판단합니다.
20년도에 매출액이 없는 경우 지원되나요?

- 매출액이 없는 경우 사실상 폐업상태로 보아 원칙적으로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영업활동의 지속 여부에 대해 입증할 수 있는 경우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지급)

- 이의신청 제기 후 관련자료 확인(필요시 현장방문 등) 심사 실시 후 지급여부를 판단합니다.
19년도 연매출은 2억 원 이상이나, '20년도는 매출액 감소로 2억원 미만인 경우 지원되나요?

-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 대상은 '19년도 연매출액 만을 기준으로 지급대상을 선정하며, '20년도 매출액 감소 여부와 관계없이 19년도 연매출액이 2억 이상인 경우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19년도 연매출은 2억원 이상이나, 순이익은 2억원 미만인 경우는 지원대상인가요?

- 국세청에 신고한 '19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지급대상을 선정하며, 순이익을 기준으로 대상을 선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19년도 연매출 2억 원은 부가가치세 포함된 금액인가요?

- 사업자 본인이 국세청에 신고한 매출액 기준입니다.
사업자등록증상 대표자가 다수이면 매출을 나눠가지는데, 이 경우 '19년 연 매출 2억원 기준이 상향되나요?

- 대표자가 다수인 경우도 사업장 기준으로 '19년 연매출 2억원 미만이어야 지원 가능합니다.
19년도 영업기간이 1년이 안 되는 경우 연매출액을 어떻게 산정하나요?

- '19년도 총매출액을 기준으로 지원대상을 선정하며, 월 매출액을 환산하여 연매출액 2억 원 여부를 판단하지 않습니다.

- '19년도 총 영업기간이 6개월이 안 되는 경우('19.7.1~'19.91. 개업) '19년도 연매출이 1억 원 미만이어야 지원대상입니다.
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장 소재지, 서울시'는 언제를 기준으로 하나요?

- '20.2.29 기준 만 6개월 이상 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자 소재지가 서울이어야 지원이 가능하므로, '19.9.1 이후에 사업장 소재지를 서울로 변경하는 경우 지원 불가합니다.
19년도 7.1 이후 개업한 경우 연매출액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19년도 총 영업기간이 6개월이 안되는 경우('19.7.1~'19.9.1 개업) 에는 '19년도 연매출액이 1억원 미만이어야 지원대상입니다.
사업자등록은 경기도이나, 실 거주지는 서울인 경우 지원받을 수 있나요?

-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실거주와 관계없이 사업자 등록지를 기준으로 지급하는 것으로,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더라도 사업자 등록이 서울에 되어 있지 않으면 지원이 불가합니다.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https://smallbusiness.seoul.go.kr/html/faq.php

 

서울시자영업자생존자금

서울시자영업자생존자금 신청 페이지

smallbusiness.seoul.go.kr

 

반응형

'cred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행 정기예금 금리  (0) 2020.06.06
대환대출 조건  (0) 2020.05.30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총정리  (0) 2020.05.23
개인사업자 대출  (0) 2020.05.22
당일대출 가능한곳  (0) 2020.05.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