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총정리

반응형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여러분들 듣기에는 조금 생소하시죠?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의 지원 목적은 은행이나 기타 금융권에서 내부 심사조건 외에 정부가 보증한도를 부여하여 한도만큼 보증해주고 저금리로 대출이 지원되는 형태의 대출을 말합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이 어떤것들이 있고, 어떤 혜택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한 경기 침체로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줄어들어 폐업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경제가 돌아가지 않자 문재인 정부에서 내놓은 소상공인 지원 정책 중 하나입니다.

 

현대 코로나 대출 1차는 모두 종료 되었으며, 2차 코로나 대출로 시행 중입니다.

 

구분 코로나 대출 1차 코로나 대출 2차
한도 1~2 등급 3,000만원
3~4 등급 2,500만원
5~6 등급 2,000만원
1,000 만원
금리 1.5% 3~4%
대출기간 1년 (만기연장상품) 1년 (만기연장상품)
필요서류 사업자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 및 지방세 납세 증명서
부동산등기부 or 임대차 계약서
소득금액 증명원
좌동
취급은행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국민, 기업, 대구(추가)

 

코로나 대출 1차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하여 긴급하게 내놓은 정부 대책으로 초반에 수요가 많이 몰려 며칠을 기다려야 대출을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대출 2차는 1차에서 받았던 분들은 추가로 받지 못하고, 뒤늦게 코로나 대출이라는 상품을 알고 계신 분들만 신청이 가능하여, 수요가 많지 않을 걸로 예상됩니다.

 

2)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출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출

 

신용보증재단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상으로 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자금용도는 운전자금, 시설자금,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입니다.

 

  • 운전자금 : 제조업. 제조 관련 서비스업 : 연간 매출액의 1/3 ~ 1/4 이내

  • 기타 업종 : 연간 매출액의 1/4 ~ 1/6 이내

  • 시설자금 : 당해 시설의 소요자금 범위 내

  •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 : 소상공인 신용평가 시스템상의 보증한도액 이내

■ 보증한도는 동일기업당 최고 8억 원이며,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은 최고 7천만 원 이내입니다.

※ 보증료 : 신용도 , 보증금액 , 보 증기란에 따라서 0.5~2.0% 차등 적용.

□ 신용보증재단 보증 제한 업종

중 골동품, 귀금속 중개업 / 중모 피 제품 도매업단, 인조모피제품 도매업 제외 / 일반 유흥주점업 / 무도 유흥주점업 / 골프장 운영업 / 무도장 운영업 / 기타 사행시설 관리 및 운영업 / 중 증기탕 및 안마시술소 / 부동산업단, 부동산 관련 서비스업(682) 제외 / 중담 배 중개업 / 중 잎담배 도매업 / 담배 도매업 / 금융업 / 보험 및 연금업 / 금융 및 보험 관련 서비스업, 단, 손해사정 업 / 보험대리 및 중개업 / 신용조사 및 추심 대행업 기타「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6호의 다단계 판매자가 동조 제5호에서 정한 다단계판매(업)를 영위하는 경우, 업종을 변형하여 운영되는 도박·향락 등 불건전 업종, 국민보건·건전문화에 반하거나 사치·투기조장 업종으로 서울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제한 업종

3) 햇살론 - 사업운영자금 

햇살론 - 사업운영자금 

햇살론은 대부업이나 기타 금융기관에서 연 20~27% 내외 고금리의 대출을 받고 있는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에게 저금리로 대출해드리는 서민 대출입니다.

대출대상 : 영업 중인 자영업자 또는 농림 어업인 (사업 기간 무관)

대출한도 : 최고 2천만 원 내 ( 신용등급별 차등 적용 )

대출금리 : 5~6%

보증기간 : 5년 (1년 거치 4년 이내 원금균등분할 상환)

보 증 료 : 대출금액의 연 1%

대출서류 :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
              사업사실 확인서류 ( 사업자등록증 , 임대차계약서 등 )

 

4) 햇살론 - 창업자금

햇살론 - 창업자금

햇살론 창업자금은 개인사업을 준비 중이거나 개업한 지 1년 미만의 사업자들에게 점포 창업을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대출대상
- 정부·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교육·컨설팅을 이수한 후 창업 중이거나, 개업일로부터 1년 이내 창업자 무등록·무점포에서 유등 록·유점포로 전환하여 창업 중이거나 창업을 완료한 사업자등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자영업자

대출요건
- 창업교육 이수기준 12시간 (장애인 사업자 10시간) 이상 이수(교육기관)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창업진흥원, 서울산업진흥원 등창업 요건 : 사업장 확보 및 사업자등록을 마친 후 개업한 지 1년 이내이어야 함 (단,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는 개업한지 3개월 이내)

대출한도
 - 사업장 마련을 위한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하는 경우 5천만 원 범위 내에서 임차보증금을 대출하고, 필요한 경우 5천만 원에서 임차보증금을 제외한 나머지 한도 내에서 운영자금까지 지원하여 창업을 지원 임차보증금이 1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 임대인의 승낙서를 접수하여 임차보증금 반환청구권을 담보로 취득

보증기간 및 상환방법
 - 5년 (1년 거치 4년 원금 균등분할상환)

 

5) 햇살론 - 대환자금

햇살론 - 대환자금

햇살론 대환자금은 대부업, 캐피털, 저축은행에서 연체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상환 중인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대환 하여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대출대상
 - 기본요건: 햇살론 신청자격을 만족하는 근로자,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성실상환자 제외) 추가요건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이 경과한 대부업체·저축은행·캐피털사·신용카드사의 연이율 20% 이상 고금리 채무를 정상 상환 중인 자소득 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40%를 초과하지 않을 것

대상 채무
 - 대부업체, 캐피털사, 저축은행의 정상 상환 중인 연이율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

대출한도
 - 3천만 원(대출원금 기준) 이내에서 중앙회 및 재단의 기보증에 의한 대출금액을 차감한 금액과 대환대상 고금리 채무 잔액 중 적은 금액을 적용합니다.

여기까지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총정리'를 알아봤습니다. 지금 현재도 모두들 많이 힘든 시기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더 힘든 시기가 올 거라고 저는 생각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여파가 이제 조금씩 잠잠해진다고들 생각은 하고 있지만, 아직도 다른 나라에서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사망자 및 확진자가 증가 추세인 나라가 있기 때문입니다.

 

어려워도 모두들 힘을 합쳐서 슬기롭게 이겨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자금이 필요하실 때나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이시라면 위의 글과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는 글

■ 햇살론 대출자격부터 대출신청까지 <신협>

개인사업자 대출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2차

■ 당일 대출 가능한 곳

반응형

'cred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환대출 조건  (0) 2020.05.30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0) 2020.05.26
개인사업자 대출  (0) 2020.05.22
당일대출 가능한곳  (0) 2020.05.21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0) 2020.05.1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