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래 효능 과 부작용

반응형

오늘은 3월 1일 개천절이다. 개천절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봄이 시작된다. 봄에는 꽃이 피고 잠자는 동물이 깨어나고 산에서는 온갖 나물들이 쏟아진다. 오늘은 봄철 제철 나물 중에 가장 핵심적이고 맛있는 "달래"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달래 정체는?

 달래는 줄기에서 연결되는 동그란 비늘줄기와 그 밑의 뿌리로 구성된 달래는 매운맛(알리신 성분)과 상큼한 맛을 동시에 갖고 있다. 대부분의 산채류가 그렇듯이 달래도 산과 들에서 자생하는 것을 채취하여 소규모 비닐하우스 재배를 통해 생산되었다. 그러다가 1990년대 전후로 달래 재배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달래는 채소나 식물 중에서 단백질이 뛰어납니다. 달래의 줄기는 초록색 부분이 길고 알뿌리가 굵을수록 향이 강하다고 하는데요. 그렇지만 너무 커도 맛과 향이 덜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간 굵기의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슘도 아주 많은데요. 달래를 많이 먹을 수 있다면 달래의 은은한 향과 함께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 등이 있는 분에게도 달래의 요리로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달래는 어른들이 좋아할 것입니다. 약간은 쓴맛과 함께 향이 좋은데요. 이러한 미각으로 인해 달래무침이나 된장찌개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를 해먹기도 합니다.

달래는 봄에 만히 먹을 수 있는데요. 잘 말려서 보관했다가 겨울에 먹어도 별미가 될 것입니다. 달래에는 비타민 C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칼슘, 풍부한 단백질과 함께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달래는 설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을 내기 때문에 작은 마늘이라고도 하는데 양기를 보강하고 정력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냉하거나 특히 손발이 유난히 찬 사람들은 달래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열이 많은 분들은 많이 섭취하는 것은 지양하셔야 되겠습니다. 달래 효능을 보면 우선 다양한 영양소가 많은데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알리신이 입맛을 돋우는데 많은 영양을 끼치는데 피로 해소, 빈혈 예방, 독소 배출에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위염, 불면증을 치료하는데 쓰이기도 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달래는 예로부터 복통에 쓰였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여 원기 회복, 자양강장, 춘곤증, 식욕부진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대표적인 알칼리성 채소이기 때문에 산성화되어 있는 체질을 개선할 수도 있지요.

달래는 시간이 지날수록 매운맛이 약해지고 잎과 줄기가 쉽게 무를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달래의 영양소에는 칼슘, 인, 철, 요오드 등의 무기질이 많은데 이는 비장과 신장 기능을 향상하며 만성 기관지염, 폐렴을 개선합니다. 비타민 C는 스트레스 해소, 면역력 향상,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예민한 분들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달래를 포함한 봄나물은 새로 먹는 것보다 데쳐서 먹는 것이 영양소 손실은 다소 있을 수 있지만 독성을 제거하고 식감을 부드럽게 해서 좋고 조리 시 독특한 맛과 항을 살리기 위해서 자극적인 양념은 두도록 적게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달래 효능

달래는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에 좋고 비타민 A 부족에서 오는 병에 대한 저항력 약화, 비타민 B1, B2 부족에서 오는 입술 터짐, 비타민 C 부족으로 인한 잇몸병 등을 예방할 수도 있다.

또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어 빈혈 증상을 완화시키고 간장 작용을 도와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달래는 가열 조리하면 영양소의 손실이 발생하므로 가능하면 새로 먹는 것이 좋다.

1) 피로회복제

 달래에는 천연 비타민이 풍부하여 잘 알고 드시면 좋답니다. 피로 회복에 좋은 비타민 C가 달래에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B, 1, 2, 6 등 비타민 B 복합 군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비타민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회복에 좋고 자양강장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해 달래는 예로부터 원기를 충전하는 자양강장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빈혈 예방

 달래에는 철분,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 내에서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달래에는 철분뿐만 아니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어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3) 뼈 건강

 달래에는 칼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와 갱년기 이후 골다공증 발병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여성분들과 노년층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해주고 골연화증 등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과 노년층 분들이 챙겨 드시면 좋은 봄나물입니다.

4) 피부 미용

 달래에는 비타민 A, C가 풍부합니다. 이 두 가지 비타민은 피부에 좋은 대표적인 비타민입니다. 이 비타민은 피부의 노화를 막아줄 뿐 아니라 건강한 피부의 관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시켜주어 기미나 주근깨를 막아주고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달래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여러 가지 미네랄 성분이 비타민과 만나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보여주어 피부에 아주 좋은 식품 중 하나랍니다.

6) 춘곤증 예방

 봄철이면 찾아오는 춘곤증 때문에 다들 많이 괴로워합니다. 달래는 춘곤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봄이 되면 졸음이 쏟아지는 춘곤증을 몸속에 비타민의 결핍으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추운 겨울을 지낸 움츠린 몸이 따뜻한 봄 햇살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우리 몸은 여러 가지 영양소를 평소보다 더 필요하게 됩니다.

달래는 칼슘, 인,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춘곤증과 식용부진을 없애는데 피로로 인해 떨어진 컨디션을 다시 회복시켜 우리 몸의 원기 회복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겨울보다 최대 10배 정도 필요로 하게 되면서 달래에 들어 있는 여러 가지 비타민은 춘곤증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은 효과가 크답니다. 달래는 천연 비타민을 공급해주는 데 아주 최적화된 먹거리랍니다.

7) 면역력 향상

 달래에 풍부한 비타민 A가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달래는 또한 따뜻한 성질을 지닌 식물이기 때문에 부추나 생강처럼 여성에게 아주 좋은 효능이 있답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빈혈이 있으신데 달래에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또한 엽산을 함유하고 있어 생리불순 등으로 고생하시는 여성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달래에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속을 덥히며 음식의 소화를 도와주고 설사를 멎게 하며 독을 치료하는 네 사용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뱀이나 벌레한테 물렸을 때 달래를 찧어서 붙여서 독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7) 소화 촉진

 달래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작용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며 입맛이 떨어져 식욕부진이 생길 때 섭취하면 식욕을 지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피부 미용

 달래 100g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33mg이며 이와 함께 비타민 A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두 종류의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피부미용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대표적인 비타민으로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세포의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여 기미나 주근깨와 같은 피부 트러블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 베타카로틴을 비롯하여 각종 미네랄 성분이 비타민과 시너지 효과를 보익 때문으로 피부 미용에 탁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달래 부작용

달래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이 강해 체질적으로 열이 많으신 분들이 드시면 열성체질 또는 구내염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달래는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체내 결석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에 과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관방법

 보관 시에는 물을 살짝 뿌린 후 키친타월 또는 신문지에 감싸 비닐팩에 넣은 후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달래는 삼겹실과 같이 기름진 육류와 먹으면 좋은 궁합을 보이는데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주고 알리신과 무기질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열이 많은 사람은 적정량을 섭취해야 하는데 소화불량, 두통 유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