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에 좋은 음식 <여드름,기관지염,천식>

반응형

염증은 몸에 손상을 입었을 때 발생하는 방어적인(?) 반응이다. 피부 표면에 상처가 났거나 세균이 침입했을때 스스로를 지키키 위한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염증은 발열이나 통증, 부족을 동반하기도 한다. 몸에 생기는 염증으로는 기관지염,중이염,비염,위염,장염,여드름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런데 이러한 염증의 수치가 높을수록 암은 물론 각종 성인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된다. 각종 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몸에서 염증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 또는 예방을 위해서 어떠한 음식들이 도움이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첫번째 : 마늘

몸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한다. 생으로 먹는것보다는 익혀서 섭취할 경우 항염 효과가 더욱 더 높아지니 참고하도록 하자. 우리 대한민국 식습관에서 마늘이 안들어 가는 음식은 잘 없다. 하지만 다른 음식들과 섞어서 먹는것보다는 마늘을 기름에 살살 볶든가 , 아니면 살짝 익혀서 간식 대용으로 먹으면 좋다. 외국인들은 마늘 냄새를 역하게 생각하지만 우리 한국인들은 그렇지 않으니 조금씩 마늘을 섭취 하도록 하자.


염증에 좋은 음식 두번째 : 두부

이소플라본, 오메가3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암, 심장병 예방에 도음을 준다. 콩으로 만든 음식 대부분 이 같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두부가 특히 좋다. 두부는 찌게로 먹든 그냥 먹든 , 익혀서 먹든 먹기가 아주 용이하다. 

 

두부를 살짝 삶아서 다닌마늘과 간장을 섞어 장을 만들어 찍어 먹으면 더욱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염증에 좋은 음식 세번째 : 토마토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해 탁월한 소염작용을 한다. 생으로 먹는것보다 기름에 살짝 볶아서 먹는것이 더 효과적이다.  기름에 살짝 볶아서 먹으면 토마토에 있는 라이코펜 성분이 활성화 작용을 해 그냥 먹는것보다 볶아서 먹는게 더 좋다.

 


염증에 좋은 음식 네번째 : 블루베리

안토시아닌 성분이 염증을 완화시킨다.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발생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역활도 한다. 이 블루베리는 여드름 염증 완화에 가장 큰 도움을 준다. 본인도 이 블루베리를 먹고나서 한창 여드름이 났었던 적에 효과를 많이 낸 적이 있다. 하지만 먹을때에는 식이요법을 동행하여 기름지고 짜고 달고 이런 음식들은 절대 먹지 않고 블루베리 와 간단한 채식 위주로 식사를 했었다.

 


염증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 : 생강

염증을 가라 앉히고 통증을 줄여준다. 기관지염, 천식 등의 염증성 질환을 낫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냄새가 역하고 맛이 쎄서 기피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럴때에는 꿀이나 올리고당을 섞어서 즙으로 만들어 먹거나 푹 익혀서 먹으면 기피하는 사람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가 있다.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미세먼지 등 다양하다. 현재 염증수치가 높아 주의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오늘 소개한 염증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도록 하자. 반대로 염증을 악화 시키는 음식으로는 튀긴음식 , 흰빤 , 도넛 , 술 , 과자 , 아이스크림 등이 있으니 가급적이면 멀리하는것이 좋다. 특히나 기름진 음식은 절대 적이다. 현재 염증을 앓고 있거나 수술 후 회복 중인 상태라면 절대 피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