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사용처

반응형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사업자 등록 주소지에 따라 사용 가능 여부가 달라지는 등 제각각인 기준 탓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역상권 및 소비심리 강화를 위하여 내놓은 재난지원금이 사용처가 다르고 사용된다고 했는 데 사용되지 않아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요.

 

 

오늘은 헷갈리는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지급기준

지원대상 : 전 국민 대상 가구

지원범위 : 전 국민 대상 2,171만 가구

소득수준 : 고소득 저소득 구분 없음.

구분 1인 2인 3인 4인이상
긴급재난지원금액 400,000 600,000 800,000 1,000,000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가구의 세대주 신청이 원칙.

※ 단,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 시 대리인 신청 작성 가능.

1) 세대주의 법정 대리인. 2)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동일가구의 '가구원'

대리 신청시에는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세대주와 대리인 관계를 증명하는 서류 지참하여 신청.


신청 시에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시행 초기 출생연도 끝자리 별로 신청 요일 제한하는 요일제 방식 적용함.

요일 토,일
생년끝자리 1 , 6 2 , 7 3 , 8 4 , 9 5 , 0 모두

※ 긴급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세대주'가 해당 요일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카드사 온라인 신청은 국민편의를 위하여 5.16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한 곳

① 전통시장 또는 동네마트, 편의점 (농협 하나로 마트 포함) 식료품 가게.

 

② 주유소, 정육점, 과일가게, 편의점, 음식점, 카페, 제과점

 

③ 병원(대형병원,한의원,정형외과,안과,소아과 등) , 약국

 

④ 의류점, 자전거용품점, 장난감 가게

 

⑤ 미용실, 안경점, 네일샵

 

⑥ 서점, 문방구, 학원

 

 

재난지원금 사용처 불가능한 곳

대형마트 :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롯데마트(롯데슈퍼), 이마트(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노브랜드) 등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 현대백화점 , AK , 뉴코아(NC백화점)등 백화점 업종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온라인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 통신판매 , 온라인 쇼핑몰 , 배달앱 등 온라인 거래 업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형 전자판매점 : 하이마트 , 전자랜드 , 삼성 디지털플라자 , LG전자 베스트샵 등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유흥업종 : 술을 판매하는 일반유흥주점 , 무도 시설을 갖추고 술을 판매하는 무도유흥주점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위생업종 : 안마시술소 , 발마사지 , 스포츠마사지 , 타이마사지 , 중국 마사지 등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레저업종 : 골프장 , 골프연습장 , 스크린골프장 , 노래방 , 비디오방 등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사행업종 : 카지노 , 복권방 , 오락실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기타 : 성인용품점 , 총포류 판매점 , 다단계 판매 , 상품권 판매점 , 귀금속 판매점 , 면세점 , 보험업 등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재난지원금의 목적은 영세 소상공인의 매출 회복과 수그러든 소비 심리를 극복하고자 나라에서 긴급하게 내놓은 지원 정책입니다. 기부가 가능하나 사실상 기부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으니, 사용처와 사용처가 아닌 곳을 정확히 알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